HIGHKI IN COMUNITY

하이키 커뮤니티

더욱 다양한 주제와 지식으로 고객 여러분들께 다가가겠습니다.
다양한 매체 속 하이키한의원을 만나보세요.

가슴멍울이 잡혀요- 성조숙증 치료기 1
  • 작성자 하이키 강남점
  • 16-11-01 15:06
  • 조회 3,356회


이**(만 6세,여)는 올 8월 말부터 가슴이 찌릿하다고 하고 멍울이 잡혀 하이키를 찾아왔습니다.

현재 아이의 키, 몸무게는 121cm, 21kg로 표준에 해당합니다.

보통 만 10세에 키 140cm이상, 몸무게 30kg이 넘어가면 가슴발달이 있는데, 이보다 3년 이상 빠르게 사춘기 징후를 보인 것입니다.

성조숙증이 생긴 원인을 문진을 통해 분석해보니 어머니가 초경이 빨랐고 초경 이후 거의 크지 않았던 성조숙증이었고,

음식으로 달걀을 좋아하며,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이 많으셔서 특히 베리, 넛츠, 홍삼제품을 최근 많이 먹었다고합니다.

성장판은 open 상태이나 뼈나이가 자기 나이보다 2년이 빠르게 나왔습니다.

체형도 거북목에 등이 굽어있고, 다리가 x자로 휘었습니다. 칼슘과 비타민 디 부족을 같이 보이고 있었습니다.

혈액검사상 FSH 수치가 1.8이 나와 성조숙증으로 진단하고 치료를 시작하기로하였습니다.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하이키 한약 하루 한번씩 복용하고, 칼슘과 비타민 디를 함께 먹어야 합니다.

일찍자고,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고, 건강기능식품은 모두 끊기로 하였습니다.

주의해야하는 식단은 콩, 달걀, 넛츠, 베리류, 새우, 초콜렛 등 따로 안내를 드렸습니다.

앞으로 2년 정도 사춘기발달이 더 진행이 되지 않도록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예전에는 비만이 성조숙증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받았으나 이처럼 비만이 아니더라도 성조숙증은 올 수 있습니다.

비만 이외에 가족력, 환경호르몬, 여성호르몬유사물질(이소플라본),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세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